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동의 기질 유형과 애착의 개념 및 유형

by 봄날의 해 2023. 1. 13.
반응형

1. 애착의 개념

Bowlby는 '애착행동체계'라는 개념을 주장했다. '애착행동체계'란 개인에게 존재하는 심리적 구조로, 애착 대상자에게 접근 및 접촉을 유지함으로써 안정감을 느끼는 내부 조직이다. 

애착
애착

2. 애착의 유형

Ainsworth는 애착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안정애착이다. 두 번째는 불안-회피애착이다. 세 번째는 불안-갈등애착이다. 첫 번째, 안정애착을 보이는 아동은 양육자와 정서적 교류를 자주 한다. 그리고 불안하거나 긴장하였을 때, 양육자로부터 위로를 구한다. 양육자의 위로로부터 쉽게 불안감을 진정시키는 것이 안정애착을 보이는 아동의 특징이다. 두 번째, 불안-회피애착을 보이는 아동은 양육자가 함께 있어도 양육자에게 정서표현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리고 양육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상황에서 애착 대상을 회피하는 특징을 보인다. 세 번째, 불안-갈등애착을 보이는 아동은 불안한 상황이거나 긴장했을 때, 양육자의 위로로부터 잠잠해지지 않는다. 

Main과 Weston은 네 번째 애착유형을 연구하였다. 네 번째 애착유형은 비조직/비정형적 유형이다. 비조직/비정형적 유형의 아동은 일관된 대처기제가 없으며, 강한 접촉을 추구한 후에 강한 회피행동을 보인다. 이처럼 몇 가지 대조적인 전략이 혼합해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양육자에게 가지 않으며 양육자를 향한 움직임이 완성되지 못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 유형은 보통 학대를 받은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3. 애착 유형에 따른 양육자의 태도

첫 번째로 안정애착 유형을 보이는 아동의 양육자는 아동이 울거나 접근할 때, 아동이 다가오는 것을 허용하고 반응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 유형의 양육자는 적절하고 민감한 상호작용을 하며, 정서표현에 있어 긍정적인 특징이 있다. 두 번째로 불안-회피애착 유형을 보이는 아동의 양육자는 아동이 다가오는 것을 거부하고 아동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였다. 또한 이 유형의 양육자는 아동과의 신체적 접촉 수준이 질적, 양적으로 낮은 특징이 있다. 상호작용은 간섭을 하는 형태로 드러난다. 즉 간섭적이거나 과잉자극을 주는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 세 번째로 불안-갈등애착 유형을 보이는 아동의 양육자는 아동에게 뚜렷하게 거부반응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아동의 울음에 반응적이지 못하였다. 또한 이 유형의 양육자는 자신의 기분과 욕구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반면, 그렇지 않을 때는 반대로 행동했다. 즉 비일관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 번째로 비조직적 유형의 양육자는 아동에게 이해 불가능한 행동을 하며, 아동을 놀라게 하는 행동을 하였다. 

 

4. 기질의 개념

기질이란 '외부환경에 반응하는 총체적인 정서적 표현향식을 보여 주는 개인의 성격적 소질'을 뜻한다. 즉, '성격의 타고난 특성과 측면'으로 볼 수 있다. 기질은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아동이 외부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방식이다. 이러한 기질은 개인적 경향성이며 성인기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타고난 경향이기 때문에 발달과정에서 영속적이고 안정적인 특징을 보인다. 기질은 특질과 유사한데, 기질이 특질보다 정서와 더 연관되어 있다. 즉 기질은 차분함, 불안, 긴장 등 구체적인 정서와 더 관련이 깊다. Thomas와 Chess 연구에서의 기질을 측정하는 아홉 가지 척도는 다음과 같다. 활동 수준, 식사와 수면의 규칙성, 초기 반응, 적응성, 정서의 강도, 기분, 주의 산만, 인내와 주의 지속 시간, 감각 민감성이다. 활동성은 신체적 에너지를 뜻한다. 아동이 계속 움직이는지 아니면 느긋하게 쉬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규칙성은 배고픔, 배변과 같이 생물학적인 기능의 예측 가능성을 뜻한다. 초기반응은 아동이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지 부정적으로 반응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적응성은 시간에 따른 변화에 적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뜻한다. 즉 환경 변화에 쉽게 적응하는지 아니면 저항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강도는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에너지의 수준이다. 아동이 상황에 강하게 반응하는지 아니면 차분하고 조용하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기분은 즐겁거나 즐겁지 않은 태도를 지나는 경향이다. 주의 산만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의해 정신을 빼앗기는 경향을 뜻한다. 인내와 주의 지속 시간은 과제 수행에 몰두하는 시간과 좌절에 불구하고도 과제에 매달리는 능력을 뜻한다. 즉 주어진 활동을 오래 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민감성은 아동이 환경의 변화에 얼마나 방해를 받는지를 뜻한다. 즉 소음, 질감, 불빛 등의 외적 자극에 신경을 쓰는지 무시하는지 등이 있다. Solomon Diamond는 기질을 동물 세계에서 발견되는 특성으로 서술했다. 그 특성은 두려움, 공격성, 친화성, 충동성이다. 

 

5. 아동의 기질 유형

Alexander Thomas와 Stella Chess는 아동의 기질을 3가지 유형으로 밝혔다. 첫 번째는 순한 기질이다. 아동의 40%가 순한 기질에 해당한다. 이 유형에 속하는 아동은 안정적이며 잘 웃고 쉽게 예측이 가능하다. 그리고 수면과 식사 시간이 규칙적이며, 감정기복이 심하지 않다. 새로운 경험에 적극적이며, 낯선 사람에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변화에도 잘 적응하는 특징이 있다. 두 번째는 까다로운 기질이다. 아동의 10%가 까다로운 기질에 해당한다. 양육자가 아동을 다루기가 상당히 힘든 유형이다. 까다로운 아이는 부정적인 경험을 자주 하며 짜증을 잘 낸다. 감정을 쉽게 가라앉히지 못하며 평소 생활 습관이 불규칙한 편이다.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새로운 경험을 꺼린다. 낯선 사람에게는 거부감을 느낀다. 이 유형의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양육자의 양육방식에 따라 나은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느린 기질이다. 아동의 15%가 느린 기질에 해당한다. 이 유형의 아동은 감정의 강도가 낮고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약하다. 차분한 편이지만, 주변과 상호 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