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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아동의 개념 및 발달 단계의 특징과 주요 쟁점

by 봄날의 해 2023.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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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아동

 

1. 아동의 개념

아동은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단계를 뜻한다. 유아기는 3세에서 5세 사이를 뜻하며, 아동기 이후인 청소년 전기는 12세에서 14세 사이를 뜻한다. 아동기는 유아기와 청소년 전기 사이에 있는 중간 단계를 보통 지칭한다. 

 

2.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아동의 개념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아동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아동을 청소년으로 통칭하며 9세 이상에서 24세 이하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소년법에서는 소년이라 통칭하고 19세 미만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에서는 영유아를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라고 지정하고 있다. 도로교통법에서는 유아를 6세 미만의 사람이라고 지정하며, 어린이를 13세 미만의 사람이라고 지정하고 있다. 형법에서는 형사미성년자를 14세가 되지 아니한 자로 지정하고 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연소자로 통칭하고 18세 미만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모자보건법에서는 영유아를 출생 후 6세 미만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생활보호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지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법에서는 유아를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로 지정하고 있다. 

3. 아동 발달 단계의 특징

아동 발달은 총 4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태내기, 두 번째로 영아기, 세 번째로 유아기, 마지막으로 아동기이다. 태내기는 보통 수정에서 출생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그리고 영아기는 출생 후 24개월까지를 말한다. 유아기는 2세부터 6세를 말하며, 아동기는 6세에서 11세를 말한다. 각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태내기에는 인간의 기본적인 신체 구조와 기관이 형성된다. 이러한 신체구조와 기관의 형성은 태내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태내기에서의 성장은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이다. 영아기에는 모든 감각기관이 작용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첫 돌 무렵에 부모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며,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생후 2년째가 되면 아동은 자아에 눈을 뜨기도 한다. 유아기에는 운동 기술과 체력이 향상된다. 이때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아직 인지적으로 미성숙하여 논리적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못한다. 그렇지만 영아기보다 자율성과 자기 통제력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아동기에는 유아기의 자기 중심성이 사라진다. 이 시기에 아동은 기억력이 발달하며 언어가 발달한다. 그리고 자아 개념이 발달한다. 유아기에는 가족이 생활의 중심인 반면 아동기에는 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

 

4. 아동 발달의 영역

아동 발달에는 3개의 영역이 있다. 첫 번째는 생물학적 발달이다. 두 번째는 인지적 발달이다. 세 번째는 사회 정서적 발달이다. 생물학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를 의미한다. 신장과 체중의 변화가 대표적이다. 인지적 발달은 인지발달을 의미한다. 지능과 언어 변화가 대표적이다. 사회 정서적 발달은 사회 정서발달을 의미한다. 정서, 성격의 변화 및 대인관계의 변화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3개의 영역은 상호작용을 한다. 

 

5. 아동 발달의 주요 쟁점

아동 발달의 주요 쟁점은 5가지 정도가 있다. 첫 번째는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유전이냐? 혹은 환경이냐?'이다. 유전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순서대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환경론은 발달에서는 개인이 경험하는 환경의 영향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와 달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에서는 아동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본다. 유전적 요인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결정짓기는 하지만 이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주요 과정이 성숙이냐? 혹은 학습이냐?'이다. 성숙이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학습이란 훈련이나 연습에 의한 발달 변화를 말한다. 아동의 발달이 성숙에 의존하느냐 또는 직접적인 그리고 간접적인 경험에 의존하느냐 하는 논의에 대한 답은 성숙과 발달 모두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발달에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혹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이다. 초기 경험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조사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프로이트가 있다. 후기 경험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개인은 계속 변화하며 전 생애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기경험만큼 후기경험도 중요하다고 본다. 서구 사회에서는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아동의 5세 이전의 초기 경험을 강조한다. 동양 사회에서는 인간은 평생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하는 존재로 본다. 네 번째는 '발달은 비연속적이며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하느냐? 혹은 발달은 연속적 변화로 속도의 차이만 있을 뿐인가?'이다. 발달의 결정적 시기란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및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을 의미한다. 즉 환경의 영향력에 민감하여, 특정한 사고 능력이나 행동이 발달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기를 뜻한다. 다섯 번째는 '발달은 점진적인가? 혹은 비약적인가?'이다. 성숙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발달이 점진적이며 연속적이라고 본다. 단계론적 입장에서는 발달은 불연속적 과정이라고 본다. 그리고 발달의 각 단계는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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