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머니 코칭 역량의 역할
어머니가 자녀의 생활습관, 태도, 또래 관계, 학습, 놀이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코칭역량이라 한다. 이러한 어머니의 코칭역량은 아동이 자신의 잠재 능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즉, 아동이 스스로 자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코칭은 자녀와의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김태린에 따르면, 어머니의 코칭역량은 어머니가 유아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유아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민성혜, Freund, Pianta & Harbers에 따르면 어머니의 코칭역량에 따라 유아기 이후 자녀의 학업성취능력을 예측할 수 있다. 즉,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아동의 지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어머니의 코칭역량을 통해 다양한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어머니의 코칭을 통해 아동은 과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고, 도움이 필요할 때 스스로 적절하게 도움을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아동에게 적절한 코칭역량을 잘 발휘할수록 아동은 바람직한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2. 어머니 코칭 역량의 효과
이정미에 따르면, 아동의 창의적 인성은 어머니의 성격과 행동특성과 관련이 있다. 호기심이 많고 양극단성이 높은 어머니일수록 유아의 창의적 인성이 높다. 김명순에 따르면,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 주변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생활하고, 도전과 모험에 거리낌이 없을 때 유아의 창의적 인성이 높다. 아동에게 어머니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가까이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이다. 따라서 아동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시작으로 행동, 태도, 가치, 신념 등을 형성한다. 따라서 아동과 어머니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무척 중요하다. 코칭역량이 뛰어난 어머니는 자녀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호기심을 유도한다. 그리고 자녀가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신원애에 따르면 부모의 코칭역량은 부모가 자녀의 숨겨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격려하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자녀의 생각과 감정에 귀 기울이며 자녀 스스로가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리하자면, 어머니의 코칭역할이란 한 개인이 어머니로서 역할 변화를 통해 자녀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과 갈등 상황을 자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치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어머니가 양육에 있어서 아동에게 성공적인 코치 역할을 할 경우,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는 견고한 신뢰 관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어머니의 코치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능력을 찾아주는 것이다. 이는 어머니가 아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아동의 행동을 지지해 주는 활동이다. 어머니 코칭이 갖는 양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어머니와 자녀의 동반성장을 지지하는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3. 어머니 코칭역량의 구성 요소
첫 번째는 실행역량이다. 이는 어머니가 아동을 육아함에 있어 필요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하고 수행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의사소통역량이다. 이는 아동의 외면적인 언어와 비언어적인 행동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세 번째는 아동과 관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즉 관계 역량이다. 네 번째는 의식역량이다. 이는 학습촉진과 목표달성에 대한 역량이다. 다섯 번째는 성장역량이다. 이는 어머니의 의지와 동기를 기반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노력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코칭의 기술은 다음과 같다. 코칭의 기술에 있어서 첫 번째는 경청이다. 상대방의 말을 집중하여 듣는 것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경청하기는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스킬이다. 둘째는 질문하기이다. 질문을 통해 통해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할 수 있게 되며, 자신 스스로 가지고 있는 잠재된 의식 속의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셋 째는 정보주기다. 정보주기는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넷 째는 인정 및 칭찬하기 기술이다.
*참고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유아기 자녀의 창의적 인성과 어머니-자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19, 김세곤, 동국대교육대학원) 어머니의 코칭역량이 초등학생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2018, 김태린, 동덕여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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