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의 또래와의 상호작용
아동은 또래와 상호작용을 즐겁게 하는 것을 통해 집단에 잘 적응한다. 아동은 여러 사회적 대상을 만나는데, 특히 또래와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아동이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아동기의 주요 과업 중 하나이다. 또래놀이 상호작용이란 아동이 놀이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할 때 보이는 행동특성이다.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놀이와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행위와 방해하는 행위로 특징지어진다. Fantuzzo에 따르면,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놀이단절, 놀이방해, 놀이상호작용으로 구분된다. 놀이단절은 놀이를 시작했지만, 또래 아동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중단되는 행동을 뜻한다. 아동은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놀이를 거절하거나, 놀이집단을 배회하고 목표 없이 쳐다보는 행동을 보인다. 놀이방해는 또래 아동과 갈등이 유발되는 부정적인 행동을 뜻한다. 놀잇감을 공유하지 않는다거나 또래의 물건을 부수거나 고자질하고 싸우고 논쟁하고 공격하는 행위가 놀이방해에 해당한다. 놀이 상호작용은 긍정적인 행동이다. 긍정적으로 감정 표현하기, 예의 바르게 친구의 행동을 지시하기, 친구를 위로하고 돕기 등이 있다. 아동은 또래와의 놀이상황에서 긍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고립되거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기도 한다.
2. 양육태도의 개념
양육태도란 양육자가 아동을 양육할 때 취하는 일반적인 행동과 태도를 뜻한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와 자녀 관계의 질을 결정하며 아동의 지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Baldwin에 따르면, 양육태도는 애정, 거부, 방임, 요구, 관심으로 분류된다. Schaefer에 따르면, 애정-거부, 자율-통제 축으로 분류된다. Baumrind에 따르면, 상호 권한적(민주적), 권위주의, 허용적 태도로 분류된다.
3.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관계의 상관성
우리나라의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중심적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자녀중심 가족문화는 과보호적 양육태도로 이어진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아동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위축시킨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란 지나친 통제와 간섭을 하고, 나이에 걸맞지 않은 과도한 돌봄과 보호를 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과보호적 양육방식은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친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로 인한 아동의 자율성 저해는 또래관계에 있어 협동과 공감과 연관이 있다. 부모가 문제 상황을 대신 해결해 주면 아동은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고 또래와의 갈등 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게 된다. 이선미 강윤희에 따르면, 과보호 행동은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증가시켰으며, 놀이 상호작용은 감소시켰다. Connolly & Doyle는 아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이 사회에서 규제받는 행동이며, 승인되는 행동인지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과보호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의 사회적 미성숙으로 연결될 수 있다.
Adler에 따르면, 과보호는 부모가 유아의 과제를 대신 해결해 주며, 유아를 대신해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Nelson & Erwin에 따르면, 아동에게 조금이라도 위험해 보이는 것은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동이 겁이 많고 무기력해지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아동이 또래관계에서의 규칙과 협동을 알기 어렵게 하기 때문에 아동의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과보호를 받은 아동은 자기 뜻대로만 행동하며, 사교성이 떨어지고, 친구들에게 호감을 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부모의 과보호 양육태도는 아동의 사회적 미성숙을 초래해 또래 놀이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과보호를 하는 부모는 아동의 사회적 성숙에 필요한 자조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아동은 자율성을 기르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게 되어 성숙하지 못한 행동을 빈번하게 하게 된다. 이러한 아동의 사회적 기술의 결함은 아동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태도가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 참고 -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미성숙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변수빈, 2020, 충북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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